제가 자주 올리는 고택 중에 두암고택이 이곳에 있습니다.
제일밑에 소수서원의 동영상을 올렸으니
음악이 방해되면 끄시고 재생해서 보세요.
이곳은 1541년(중종 36)에 풍기군수로 부임한 주세붕(周世鵬)이
1543년에 백운동서원(白雲洞書院)을 설립한 것이 우리나라 서원의 시초입니다.
1548년 풍기군수로 부임한 이황(李滉)은 서원을 공인하고 나라에 널리 알리기 위해
백운동서원에 대한 사액(賜額)과 국가의 지원을 요청하여
1550년에 '소수서원(紹修書院)'이라 사액 되었답니다.
영주 소수서원 선비촌
예로부터 영주는 선비의 본 고장으로 불리었다. 신라 화엄종의 본찰격인 부석사와 최초의 사액서원인 소수서원으로 널리 알려진 전통문화의 집성지다. 소수박물관은 소수서원을 중심으로 이 고장의 유물과 문헌들을 전시한 유교박물관이다. 박물관을 돌아보고 죽계천을 건너면 바로 소수서원으로 이어진다. 소수서원은 이 고장의 선비 정신을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다. 영주 땅은 유학의 본고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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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생들이 어찌나 많았던지 사방 10여리를 가도 유생들의 글 읽는 소리가 들렸다고 한다. 소수서원 지나 청다리라고도 불리는 제월교가 나오는데, 이 다리는 우리나라 모든 아이들을 움츠러들게 한 “다리 밑에서 주워왔다”는 설의 본원지이기도 하다. 소수서원은 우리나라 최초의 사립대학으로 불리는 곳이다. 주세붕이 안향의 영정을 모시고 있던 사묘에 학사를 세우고 ‘백운동’이라는 이름의 서원을 꾸렸다. 이것을 풍기군수로 부임한 퇴계가 임금인 명종에게 새 이름을 지어줄 것을 건의하여, ‘소수’라는 이름을 얻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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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금에게 이름을 얻은 서원을 사액서원이라 하는데, 소수서원은 우리나라 최초의 사액서원이기도 하다. 임금이 직접 서원 이름을 짓고 현판에 글을 적어 내린 것은 지금으로 말하면 국가 공인 사립대학에 해당한다. 소수서원은 주세붕 이황을 추가로 제향하고 353년 동안 4,000명의 졸업생을 배출했다. 특히 퇴계 이황의 많은 제자들이 소수서원을 거쳐 조선 유학의 전통을 이끌어가는 선비사회의 기틀을 세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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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구에 들어서면 300년 이상 된 소나무들이 군락을 이룬다. 소나무 숲은 수령이 100~500년에 이르는 노거수로, 서원의 왼쪽 언덕을 자연스 럽게 감싸고 있다. 매표소를 지나면서 송림이 펼쳐진다. 매표소에서 서원 입구 앞의 경렴정(景濂亭)에 이르는 300여m 길 옆 좌우에 수백년된 적송들이 관람객을 맞는다. 소수서원 학자수림(學者樹林)이다. 기품있게 자라면서 북풍한설에도 의연하게 견디는 적송의 기상을 본받아 고고한 지조와 충절을 갖춘 선비가 되라는 의미에서 서원이나 향교 앞에 심는 나무를 " 학자수 " 또는 " 선비나무 " 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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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만여평에 이르는 학자수림에는 300 - 500년 된 적송 약 700그루가 자라고 있다. 1천년 가까이 된 소나무도 4 - 5그루 된다. 소수서원은 담장 밖에는 충절을 상징하는 적송을 심었고, 안뜰에는 대나무를 심어 선비의 지조를 표현했다. 서원 입구에 이르는 학자수림 숲길이 끝나는 곳에 학자수로 심은 500여년 된 은행나무도 보호수로 자라고 있다. 소수서원은 경북 영주시 순흥면 내죽리에 자리잡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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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흥은 조선 초기 지방 정치행정의 중심인 ‘순흥도호부’가 있었던 큰 고을이었다. 소수서원 주변에는 고구려식 벽화 고분으로 삼국시대의 회화, 종교관, 내세관 등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자료가 될 순흥읍내리 고분벽화, 금성단, 금성대군 위리안치지, 꽃살 창호로 유명한 성혈사 나한전 등이 있어 이 일대는 역사문화 체험관광의 최적지라고 할 수 있다. 소수서원 바로 옆에 조성한 선비촌에서는 숙박체험을 비롯한 다수의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어 우리 전통문화를 직접 몸으로 느끼며 배워볼 수도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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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비촌은 경북 영주 지역에 산재돼 있는 전통가옥을 그대로 옮겨 조성한 전통문화 체험마을이다. 선비촌은 민속마을이다. 선비 정신과 그들의 생활 공간을 그대로 복원해 놓아 조선시대의 양반들의 삶을 엿볼 수 있다.
조선시대 마을을 그대로 옮겨 놓은 선비촌은 고래등 같은 양반댁과 서민들의 초가집에서 묵을 수 있고, 저자거리에서 벌어지는 전통행사나 전통문화체험도 흥미롭다. 소수서원 및 소수박물관과 연결되어 대단위 전통문화학습단지를 이루고 있다. 조선시대 양반과 평민의 생활상을 두루 체험할 수 있는 선비촌 한옥마을로 들어서면 과거로 돌아간 느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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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 있는 가옥들은 관직에 오른 선비의 가옥답게 규모가 크고, 화려한 가구들이 배치돼 있어 조선시대 권세가들의 생활을 엿볼 수 있다. 기와집부터 아담한 초가집까지 12채(방 37개)가 들어섰고 강학당과 정자, 대장간, 저자거리 등 40여 채의 옛 건물이 자리잡았다. 선비촌에서 가장 크고 중심이 되는 두암고택과 인동장씨 종가를 살펴볼 수 있으며, 두암고택 마당에서 우리나라 전통혼례 체험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선비촌 초입에 마련된 저자거리에는 가마솥을 걸어놓고 걸쭉하게 끓인 국밥집, 직접 떡메를 쳐서 떡을 만들어 파는 떡집, 해물파전에 동동주를 거나하게 마실 수 있는 주막집, 가위소리 요란하게 울리는 엿장수, 문방구와 도자기 등 전통소품을 파는 가게가 있어서 구경 삼아 다니거나 마루에 걸터앉아 출출한 배를 채우며 잠시 쉬었다 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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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수서원과 선비촌 풍경
보호수로 지정된 500년 묵은 은행나무도 그렇고,
서원의 규모는 더 말할 나위가 없이 웅장했다.
사실 너무 무더워 구경 온 모든 분들이 땀을 훔치느라 분주했다.
선비촌에 들러 옛 가옥과 서민들의 생활상을 느낄 수 있도록
꾸며져 있는 모습을 한눈에 볼 수 있었다.
소수서원은 1541년(중종 36)에 풍기군수로 부임한 주세붕(周世鵬)이
이듬해에 이곳 출신 유학자인 안향(安珦)을
배향하기 위해 사묘(祠廟)를 설립하였다가 1543년에 유생교육을 겸비한
백운동서원(白雲洞書院)을 설립한 것이
이 서원의 시초이다.
특히 서원이 단순한 향사와 교육 기능 수행만이 아닌
지방 사림(士林)들의 정치·사회 활동의 중심 역할을 하는 곳이라는
의미도 포괄하고 있으므로 소수서원의 설립과 발전 내용은
주목할 만한 가치가 있는 것이었다.
숙수사지 당간지주
당간지주는 당을 매달던 깃대 즉 당간을 고정시키기 위한 돌기둥이다.
유교의 성지인 소수서원에서 불교유적을 만나는 것이 이채로운데,
원래 이곳은 통일신라시대에 세워진 숙수사라는 절이 있었다고 한다.
웅장한 느티나무가 그늘을 만들어 찾나와 더위에 지친 관광객을 안아주고 있다.
울창한 소나무 숲이 연륜을 말해주듯 근엄함을 뽐내고 있다.
500년 수령의 은행나무가 두그루가 있는데, 보호수로 지정되어 보호받고 있다.
소수서원의 시초인 백운동서원
일영대
바위의 중앙에 구멍을 내어 나무 가지 등을 꽂아 그림자로 시간을 알아 본 일명 해시계이다.
정료대와 관세대
정료대는 밤에 서원을 밝히던 조명시설로 윗부분 석재 위에 관솔을 피워 정원을 밝혔다.
관세대는 사당을 참배할 때 손을 씻을 수 있도록 대야를 올려 놓는 받침대이다.
숙주사지 출토유물
영귀천에서 시원한 물을 한 모금씩 하면서 더위를 식혔다.
제사를 지내는 제향영역
문성공묘, 영정각, 전사청 등의 건물이 있다.
영주선비촌
소수서원 옆에 자리한 선비촌은 위치는 영주시 순흥면 청구리 354번지 일대에 자리 잡고 있으며,
조선시대의 전통가옥을 복원하고 생활상을 재현하여, 유교문화를 직접 체험하고
학습할 수 있도록 영주시가 건설한 테마파크이다.
열부각(좌측)과 충복각
소수박물관의 전경
시간적인 제약과 무더위가 맹위를 떨쳐 박물관 내부 관찰은 생략하였다.
선비의 필수품을 조형물로 만들어 놨다.
떡만들기 체험과 소달구지 체험을 할 수 있는 곳도 있다.
새끼 꼬는 기계
어릴적 친구 집에 이 기계가 있어서 새끼를 고아 본 기억이 생생하다.
그때 우리집은 직접 손으로 꼬았다.
선비가 더위에 지쳤는지 눈을 감고 있네구려.
선비촌에서 본 냇가
소백산 깊은 계곡에서 흘러 온 맑디맑은 물이 가슴을 시원하게 한다.
냇가의 오른쪽이 소수서원 영역이고, 좌측이 소수박물관 구역이다.
찾아 온 선비들이 쉬면서 담소를 나누는 자리라고 표현해야 쉽게 이해 될 것 같다.
편집과 음악=씨밀래
출처=떡파리,왕바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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