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켈란젤로 (Buonarroti
Simoni, Michelangelo di Lodovico)
1475.
3. 6 이탈리아 피렌체 공화국 카프레세~1564. 2. 18
로마
이탈리아의
화가•조각가•건축가•시인
미켈란젤로는
살아 있는 동안에는 물론 현대에 이르기까지 여러 세기에 걸쳐
가장 위대한
예술가의 한 사람으로 추앙받아왔다.
수많은 그의
회화•조각•건축 작품들은 현존하는 가장 유명한 작품들로 손꼽힌다.
그중 오늘날
가장 잘 알려진 것은 시스티나 예배당의 천장화임에도 불구하고
미켈란젤로는
스스로를 무엇보다도
조각가라고
여겼다. 그는 평생 대리석 조각에 몰두했으며
단지 일정
기간만 다른 분야의 예술작업을 했을 뿐이다.
미켈란젤로가
생전에 유명해진 또다른 이유는 그의 예술 생애에 대한 기록이
당시나 그
이전의 어느 예술가보다도
훨씬
풍부하게 남겨졌기 때문이다. 그는 살아 있는 동안에
훌륭한
전기가 2편이나 출판된 최초의 예술가였다.
그중 하나는
화가이자 건축가였던 조르조 바사리가 쓴
〈예술가
열전 Lives of the Most Einent
Painters,
Sculptors & Architects〉(1550)의 마지막
장으로,
이 장에서
바사리는 현존하는 예술가로서 유일하게 다룬
미켈란젤로의
작품을 그 이전의 다른 모든 예술가들의 역작을 능가하는 예술의
최고봉으로 평가했다.
이같은
찬사에도 충분히 만족하지 못한 미켈란젤로는 조수였던 아스카니오
콘디비를 시켜 별도로
짤막한
책(1553)을 쓰게 했다. 아마도 미켈란젤로의 구두 설명을
기초로 해서 썼을 이 책은
그가 원하는
그의 모습을 보여준다. 미켈란젤로가 죽은 후 바사리는
〈예술가
열전〉의 2번째 판(1568)에 반박론을 실었다.
학자들은
콘디비의 권위있는 저술을 선호하지만, 바사리의 생동감 넘치는
문장과
그의 책이
지닌 전반적인 중요성 및
여러 나라
말로 자주 재판되는 등의 이유에서 바사리가 쓴 미켈란젤로의 전기는
가장
일반적인 참고자료가 되고 있다.
또한 그가
남긴 수백 통의 편지, 스케치, 시 등의 유품은 생전에 누린
명성으로
당대의 어느
누구보다도 많이 보전되어 있다.
그러나
이렇듯 엄청난 자료에도 불구하고 논쟁의 여지가 있는 문제들에
대해서는
종종
미켈란젤로의 주장만 알려져 있다.
후세
사람들에게 미켈란젤로는 셰익스피어나 베토벤처럼 인간의 비극적인
경험을 가장 깊이있게
보편적으로
표현하고자 했던 몇 안 되는 위대한 예술가들 가운데 한 사람으로
기억되고 있다.
그의
작품들에 대한 큰 명성과는 대조적으로,
그의 작품이
후세 예술에 끼친 영향은 상대적으로 제한되어 있다.
이는 아마도
미켈란젤로에 의해 연상되는 거의 우주적으로 장엄한 독특한 표현
형태들이
모방을
어렵게 한 것으로 보인다.
그의
작품에서 일부 영향을 받아 거의 전적으로 의존하는 경우가 더러
있는데,
이런 식으로
작업했던 예술가로서
가장 재능이
있었던 예술가는 다니엘레 다 볼테라였다.
17세기에
미켈란젤로는 해부학적 소묘의 일인자로 여겨졌지만,
그의 예술의
보다 폭넓은 다른 요소들은
별로
주목받지 못했다. 마니에리스모 양식을 추구한 예술가들은
그의
벽화에서 나타나는 압축된 공간이나
그 이후에
〈승리〉에서 사용한 구불구불한 자세를 채택한 반면에,
19세기의
거장 오귀스트 로댕은 미완성으로 남겨놓은
대리석
덩어리의 효과를 자기 것으로 소화하여 발전시켰다.
17세기
바로크의 거장들이 그를 가장 잘 참조한 것으로 보이나,
이는 실물
그대로의 유사성을 배척하기 위해 변형된 방식에서였다. 조각가
베르니니 다음으로
미켈란젤로의
작품들을 가장 잘 활용한 미술가로는
플랑드르의
화가인 루벤스를 손꼽을 수 있다. 글 출처. 브리태니커
"미켈란젤로(Michelangelo 1475-1564)"
입니다~!
Buonarroti
Simoni
Michelangelo
Italian
Renaissance
sculptor,
painter,
architect & poet
born 1475 - died
1564
The Last
Judgement:
Christ the Judge
Fresco, 1541
539
1/4
x 480
1/4
inches (1370 x
1220 cm)
Cappella Sistina,
Vatican
Ceiling of the
Sistine Chapel:
Genesis, The
Creation of Adam
[Adam's face]
Fresco,
1508-1512
Cappella Sistina,
Vatican
Ceiling of the
Sistine Chapel:
Ignudi,
next to
Separation of
Land and the
Persian Sybil
[left]
Fresco,
1508-1512
Cappella Sistina,
Vatican
Ceiling of the
Sistine Chapel:
Ignudi,
next to
Separation of
Land and the
Persian Sybil
[right]
Fresco,
1508-1512
Cappella Sistina,
Vatican
The Last
Judgement
Fresco, 1541
539
1/4
x 480
1/4
inches (1370 x
1220 cm)
Cappella
Sistina, Vatican
Ceiling of the
Sistine Chapel:
Genesis,
The Fall and
Expulsion from
Paradise - The
Original Sin
Fresco,
1508-1512
Cappella Sistina,
Vatican
아무리 뛰어난 예술가라도
소용없다네
다만 대리석이 제 몸을
드러내어야 하지
대리석이 일러주는데로
그마음을 읽고
조각가는 손을 놀려서
빚어낼 따름이라네
잉크와 펜이 다를 게
없지만
잘된 시도 나오고 모자란
시도 나오네
그저 그런 시도 있다네
다만 대리석에
고귀하고 천박한 형태가
있다면
그건 순전히 망치를 든
사람 탓일세
나의 영혼이 신을
닮았다면
바깥의 아름다움을
탐닉하지 않았을 것을
이제 덧없는 가치에는 더
이상 눈돌리지 않으리
영원한 형태가 나에게
이리오라 손짓하네
미켈란젤로
David [detail]
Marble, 1504
Galleria
dell'Accademia,
Florence
Tomb of Lorenzo
de' Medici:
Lorenzo de'
Medici [detail:
1]
Marble,
1524-1531
Sagrestia Nuova,
San Lorenzo,
Florence
Victory [detail:
1]
Marble,
1532-1534
Palazzo Vecchio,
Florence
David
Marble, 1504
170
3/4
x 0 inches (434
x 00 cm)
Galleria
dell'Accademia,
Florence
David [detail:
rear view]
Marble, 1504
Galleria
dell'Accademia,
Florence
David [detail:
side/rear view]
Marble, 1504
Galleria
dell'Accademia,
Florence
David [detail]
Marble, 1504
Galleria
dell'Accademia,
Florence
The Last
Judgement
[detail: 1]
Fresco, 1541
539
1/4
x 480
1/4
inches (1370 x
1220 cm)
Cappella Sistina,
Vatican
Slave (dying)
[detail: 1]
Marble, c.1513
Musée du Louvre,
Paris
Victory
Marble,
1532-1534
Palazzo Vecchio,
Florence
Rebellious Slave
Marble, c.1513
Musée du Louvre,
Paris
Ceiling of the
Sistine Chapel
Fresco,
1508-1512
Cappella Sistina,
Vatican
Ceiling of the
Sistine Chapel
[detail]
Fresco,
1508-1512
Cappella Sistina,
Vatican
Ceiling of the
Sistine Chapel
[detail]
Fresco,
1508-1512
Cappella Sistina,
Vatican
Ceiling of the
Sistine Chapel:
Genesis, Noah
7-9: The Flood,
right view
Fresco,
1508-1512
Cappella Sistina,
Vatican
Ceiling of the
Sistine Chapel:
Genesis,
The Fall and
Expulsion from
Paradise - The
Expulsion
Fresco,
1508-1512
Cappella Sistina,
Vatican
Ceiling of the
Sistine Chapel:
Sybils:
Erithraea
Fresco,
1508-1512
Cappella Sistina,
Vatican
the Fall of Adam
and Eve
Fresco
Cappella Sistina,
Vatican
The Creation of
Man (detail)
Fresco
Cappella Sistina,
Vatican
Noah's
Drunkenness
Fresco
Cappella Sistina,
Vatican
Two Figures
(Study for The
Last Judgement)
Red chalk, 1541
Private
collection
Crouching Boy
Marble,
1530-1533
Hermitage, St
Petersburg
David/Apollo
Marble, 1530
Museo Nazionale
del Bargello,
Florence
David/Apollo
[detail: 1]
Marble, 1530
Museo Nazionale
del Bargello,
Florence
David/Apollo
[detail: 2]
Marble, 1530
Museo Nazionale
del Bargello,
Florence
Madonna and
Child with the
Infant Baptist
Marble,
1505-1506
32
3/8
x 32
3/8
inches (82.5 x
82.5 cm)
Royal Academy of
Arts, London
Madonna (Tondo
Pitti)
Marble,
1504-1505
50
3/8
x 32
1/4
inches (128 x 82
cm)
Museo Nazionale
del Bargello,
Florence
Madonna (Tondo
Pitti) [detail:
1]
Marble,
1504-1505
50
3/8
x 32
1/4
inches (128 x 82
cm)
Museo Nazionale
del Bargello,
Florence
St Matthew
Marble, 1503
Galleria
dell'Accademia,
Florence
Madonna and
Child
Marble,
1501-1505
Vrouwekerk,
Bruges
Madonna and
Child [detail:
1]
Marble,
1501-1505
Vrouwekerk,
Bruges
Madonna and
Child [detail:
2]
Marble,
1501-1505
Vrouwekerk,
Bruges
Madonna and
Child [detail:
3]
Marble,
1501-1505
Vrouwekerk,
Bruges
Bacchus
Marble, 1497
Museo Nazionale
del Bargello,
Florence
Bacchus [detail:
1]
Marble, 1497
Museo Nazionale
del Bargello,
Florence
Angel with
Candlestick
Marble,
1494-1495
San Domenico,
Bologna
Angel with
Candlestick
[detail: 1]
Marble,
1494-1495
San Domenico,
Bologna
St Petronius
Marble, 1494
San Domenico,
Bologna
Madonna of the
Stairs
Marble,
1490-1492
21
3/4
x 15
5/8
inches (55.5 x
40 cm)
Casa Buonarroti,
Florence
The Conversion
of Saul
Fresco, 1545
246 x 260
1/8
inches (625 x
661 cm)
Cappella Paolina,
Palazzi
Pontifici,
Vatican
The Conversion
of Saul [detail]
Fresco, 1545
Cappella Paolina,
Palazzi
Pontifici,
Vatican
The Last
Judgement
[detail: 3]
Fresco, 1541
539
1/4
x 480
1/4
inches (1370 x
1220 cm)
Cappella Sistina,
Vatican
The Last
Judgement
[detail: 3]
Fresco, 1541
539
1/4
x 480
1/4
inches (1370 x
1220 cm)
Cappella Sistina,
Vatican
The Last
Judgement
[detail]
Fresco, 1541
Cappella Sistina,
Vatican
Tomb of Giuliano
de Medici
Marble,
1526-1533
248 x 165
1/4
inches (630 x
420 cm)
Sagrestia Nuova,
San Lorenzo,
Florence
Tomb of Giuliano
de' Medici: Day
Marble,
1526-1533
Sagrestia Nuova,
San Lorenzo,
Florence
Tomb of Giuliano
de' Medici:
Giuliano de'
Medici
Marble,
1526-1533
Sagrestia Nuova,
San Lorenzo,
Florence
Tomb of Giuliano
de' Medici:
Giuliano de'
Medici [detail:
1]
Marble,
1526-1533
Sagrestia Nuova,
San Lorenzo,
Florence
Tomb of Giuliano
de' Medici:
Night
Marble,
1526-1533
Sagrestia Nuova,
San Lorenzo,
Florence
Tomb of Giuliano
de' Medici:
Night [detail:
1]
Marble,
1526-1533
Sagrestia Nuova,
San Lorenzo,
Florence
Tomb of Lorenzo
de Medici
Marble,
1524-1531
248 x 165
1/4
inches (630 x
420 cm)
Sagrestia Nuova,
San Lorenzo,
Florence
Tomb of Lorenzo
de' Medici: Dawn
Marble,
1524-1531
Sagrestia Nuova,
San Lorenzo,
Florence
Tomb of Lorenzo
de' Medici: Dawn
[detail: 1]
Marble,
1524-1531
Sagrestia Nuova,
San Lorenzo,
Florence
Tomb of Lorenzo
de' Medici:
Twilight
Marble,
1524-1531
Sagrestia Nuova,
San Lorenzo,
Florence
Lunette XI -
Jesse, David and
Solomon, Sistine
Chapel
Fresco, 1511
84
5/8
x 169
1/4
inches (215 x
430 cm)
Cappella Sistina,
Vatican
Lunette and
Popes, Sistine
Chapel
Fresco,
1483-1512
Cappella Sistina,
Vatican
Matyrdom of
Saint Peter
Fresco, 1550
246 x 260
5/8
inches (625 x
662 cm)
Cappella Paolina,
Palazzi
Pontifici,
Vatican
Matyrdom of
Saint Peter
[detail]
Fresco, 1550
Cappella Paolina,
Palazzi
Pontifici,
Vatican
Matyrdom of
Saint Peter
[detail]
Fresco, 1550
Cappella Paolina,
Palazzi
Pontifici,
Vatican
Matyrdom of
Saint Peter
[detail]
Fresco, 1550
Cappella Paolina,
Palazzi
Pontifici,
Vatican
Tomb of Pope
Julius II
[detail] -
Rachel and Leah
Marble, 1545
S. Pietro in
Vincoli, Rome
Tomb of Pope
Julius II: Moses
Marble, 1545
S. Pietro in
Vincoli, Rome
Tomb of Pope
Julius II: Moses
[detail: 1]
Marble, 1545
S. Pietro in
Vincoli, Rome
Tomb of Pope
Julius II: Moses
[detail: 2]
Marble, 1545
S. Pietro in
Vincoli, Rome
Entombment
Tempera on wood,
1510
62
1/2
x 58
5/8
inches (159 x
149 cm)
National
Gallery, London
The Holy Family
with the Infant
John the Baptist
Tempera on
panel, c.1503
Galleria degli
Uffizi, Florence
Pietà Rondanini
(unfinished)
Marble,
1552-1564
Castello
Sforzesco, Milan
Pietà Rondanini
(unfinished)
[detail: 1]
Marble,
1552-1564
Castello
Sforzesco, Milan
Pietà[detail: 1]
Marble, c.1550
Museo dell'Opera
del Duomo,
Florence
Pietà[detail: 2]
Marble, c.1550
Museo dell'Opera
del Duomo,
Florence
Brutus
Marble, 1540
37
3/8
x 0 inches (95 x
00 cm)
Museo Nazionale
del Bargello,
Florence
Brutus [detail:
1]
Marble, 1540
Museo Nazionale
del Bargello,
Florence
The Rape of
Ganymede
Black chalk,
c.1533
7
3/8
x 12
7/8
inches (19 x 33
cm)
Fogg Art Museum,
Harvard
University,
Cambridge
Christ Carrying
the Cross
Marble, c.1521
Santa Maria
sopra Minerva,
Rome
Medici Madonna
Marble,
1521-1531
Sagrestia Nuova,
San Lorenzo,
Florence
Medici Madonna
[detail: 2]
Marble,
1521-1531
Sagrestia Nuova,
San Lorenzo,
Florence
Slave (Atlas)
Marble,
1519-1536
Galleria
dell'Accademia,
Florence
Slave
(awakening)
Marble,
1519-1536
Galleria
dell'Accademia,
Florence
Slave (bearded)
Marble,
1519-1536
Galleria
dell'Accademia,
Florence
Slave (young)
Marble,
1519-1536
Galleria
dell'Accademia,
Florence
Slave (dying)
Marble, c.1513
Musée du Louvre,
Paris
Slave
(rebelling)
Marble, c.1513
Musée du Louvre,
Paris
The Doni Tondo
(framed)
Tempera on
panel, c.1506
47
1/8
x 47
1/8
inches (120 x
120 cm)
Galleria degli
Uffizi, Florence
Pius
Marble, 1504
52
3/4
x 0 inches (134
x 00 cm)
Duomo, Siena
Saint Paul
Marble, 1504
50 x 0 inches
(127 x 00 cm)
Duomo, Siena
Saint Peter
Marble, 1504
Duomo, Siena
Pietà[detail: 1]
Marble, 1499
68
1/2
x 76
3/4
inches (174 x
195 cm)
Basilica di San
Pietro, Vatican
Pietà[detail: 2]
Marble, 1499
68
1/2
x 76
3/4
inches (174 x
195 cm)
Basilica di San
Pietro, Vatican
Saint Proculus
Marble, 1494
23 x 0 inches
(58.5 x 00 cm)
San Domenico,
Bologna
Battle of the
Lapiths and
Centaurs
Marble, c.1492
33
1/4
x 35
5/8
inches (84.5 x
90.5 cm)
Casa Buonarroti,
Florence
Samson and Two
Philistines
Bronze,
c.1530-1550
Museo Nazionale
del Bargello,
Florence
Battle of
Cascina (part)
Cartoon, c.1505
Public
collection
The Dream of
Human Life
Black chalk,
1533-1534
Public
collection
Plan for a
Church
Ink on paper,
c.1560
Casa Buonarroti,
Florence
Tityus
Black chalk,
c.1533
7
3/8
x 12
7/8
inches (19 x 33
cm)
Royal
Collection,
Windsor Castle,
London
Christ on the
Cross
Drawing, c.1541
14
1/2
x 10
5/8
inches (37 x 27
cm)
British Museum,
London
The Damned Soul
Black ink,
c.1525
14 x 9
7/8
inches (35.7 x
25.1 cm)
Galleria degli
Uffizi, Florence
Madonna and
Child with St
John
Chalk on paper
Musée du Louvre,
Paris
Satyr's Head
Brown inkc.
11 x 8
1/4
inches (28 x 21
cm)
Musée du Louvre,
Paris, France
Pietà
Marble, 1499
68
1/2
x 76
3/4
inches (174 x
195 cm)
Basilica di San
Pietro, Vatican,
Vatican City
Medici Madonna
[detail: 1]
Marble,
1521-1531
Sagrestia Nuova,
San Lorenzo,
Florence
Christ Carrying
the Cross
[detail: 1]
Marble, c.1521
Santa Maria
sopra Minerva,
Rome
Tomb of Pope
Julius II
Marble, 1545
S. Pietro in
Vincoli, Rome
Tomb of Lorenzo
de' Medici:
Lorenzo de'
Medici
Marble,
1524-1531
Sagrestia Nuova,
San Lorenzo,
Florence
Rossini,
Tu le sais bien
bon Dieu....
미켈란젤로 (Buonarroti
Simoni,
Michelangelo di
Lodovico)
1475. 3. 6
이탈리아 피렌체 공화국
카프레세~1564. 2. 18
로마
이탈리아의
화가•조각가•건축가•시인
미켈란젤로는 살아 있는
동안에는 물론 현대에
이르기까지 여러 세기에 걸쳐
가장 위대한 예술가의 한
사람으로 추앙받아왔다.
수많은 그의
회화•조각•건축 작품들은
현존하는 가장 유명한 작품들로
손꼽힌다.
그중 오늘날 가장 잘
알려진 것은 시스티나 예배당의
천장화임에도 불구하고
미켈란젤로는 스스로를
무엇보다도
조각가라고 여겼다. 그는
평생 대리석 조각에 몰두했으며
단지 일정 기간만 다른
분야의 예술작업을 했을
뿐이다.
미켈란젤로가 생전에
유명해진 또다른 이유는 그의
예술 생애에 대한 기록이
당시나 그 이전의 어느
예술가보다도
훨씬 풍부하게 남겨졌기
때문이다. 그는 살아 있는
동안에 훌륭한 전기가
2편이나 출판된 최초의
예술가였다.
그중 하나는 화가이자
건축가였던 조르조
바사리가 쓴
〈예술가 열전 Lives
of the Most
Einent Painters,
Sculptors &
Architects〉(1550)의
마지막 장으로,
이 장에서 바사리는 현존하는
예술가로서 유일하게 다룬
미켈란젤로의 작품을
그 이전의 다른 모든
예술가들의 역작을 능가하는
예술의 최고봉으로 평가했다.
이같은 찬사에도 충분히
만족하지 못한 미켈란젤로는
조수였던 아스카니오
콘디비를 시켜 별도로
짤막한 책(1553)을 쓰게
했다. 아마도 미켈란젤로의
구두 설명을
기초로 해서
썼을 이 책은
그가 원하는 그의 모습을
보여준다. 미켈란젤로가 죽은
후 바사리는
〈예술가 열전〉의 2번째
판(1568)에 반박론을
실었다.
학자들은 콘디비의
권위있는 저술을 선호하지만,
바사리의 생동감 넘치는
문장과 그의 책이 지닌
전반적인 중요성 및
여러 나라 말로 자주
재판되는 등의 이유에서
바사리가 쓴 미켈란젤로의
전기는
가장 일반적인 참고자료가
되고 있다.
또한 그가 남긴 수백
통의 편지, 스케치, 시 등의
유품은
생전에 누린 명성으로
당대의 어느 누구보다도 많이
보전되어 있다.
그러나 이렇듯 엄청난
자료에도 불구하고 논쟁의
여지가 있는 문제들에 대해서는
종종 미켈란젤로의 주장만
알려져 있다.
후세 사람들에게
미켈란젤로는 셰익스피어나
베토벤처럼
인간의 비극적인 경험을
가장 깊이있게
보편적으로 표현하고자 했던
몇 안 되는 위대한 예술가들
가운데
한 사람으로 기억되고 있다.
그의 작품들에 대한 큰
명성과는 대조적으로,
그의 작품이 후세 예술에 끼친
영향은
상대적으로 제한되어 있다.
이는 아마도 미켈란젤로에 의해
연상되는
거의 우주적으로
장엄한 독특한 표현 형태들이
모방을 어렵게 한 것으로
보인다.
그의 작품에서 일부 영향을
받아
거의 전적으로 의존하는 경우가
더러 있는데,
이런 식으로 작업했던
예술가로서
가장 재능이 있었던 예술가는
다니엘레 다 볼테라였다.
17세기에 미켈란젤로는
해부학적 소묘의 일인자로
여겨졌지만,
그의 예술의 보다 폭넓은
다른 요소들은
별로 주목받지 못했다.
마니에리스모 양식을 추구한
예술가들은
그의 벽화에서 나타나는
압축된 공간이나
그 이후에 〈승리〉에서
사용한 구불구불한 자세를
채택한 반면에,
19세기의 거장 오귀스트
로댕은 미완성으로 남겨놓은
대리석 덩어리의 효과를
자기 것으로 소화하여
발전시켰다.
17세기 바로크의
거장들이 그를 가장 잘 참조한
것으로 보이나,
이는 실물 그대로의
유사성을 배척하기 위해 변형된
방식에서였다.
조각가 베르니니 다음으로
미켈란젤로의 작품들을 가장 잘
활용한 미술가로는
플랑드르의 화가인 루벤스를
손꼽을 수 있다.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