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제 김득신의 그림
김득신(金得臣)에 대하여
김득신(金得臣)
1754(영조
30)∼1822(순조 22).
조선 후기의 화가. 본관은 개성. 자는 현보(賢輔), 호는 긍재(兢齋), 초호는
홍월헌(弘月軒).
화원이었던 응리(應履)의 아들이며, 응환(應煥)의
조카이다.
화원으로 첨중(僉中)을 지낸 한중흥(韓重興)의 외손자이다.
동생인 석신(碩臣)·양신(良臣), 그리고 아들인 건종(建鍾)·수종(秀鍾)·하종(夏鍾)이 모두 화원이었다.
그 또한 화원으로 초도첨사(椒島僉使)를 지냈다.
1791년 정조어진(正祖御眞)의 원유관본(遠遊冠本)을 그리는 데에
이명기(李命基)·김홍도(金弘道)·신한평(申漢坪) 등과 함께 참여하였다.
풍속화가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이밖에 도석인물(道釋人物) 및 산수·영모(翎毛)도 잘 그렸다.
각 분야에 걸쳐 김홍도의 영향을 크게 받았으며, 풍속화의 경우 더욱 두드러진다.
특히, 김홍도의 후기 화풍을 계승하면서 산수를 배경으로 더 삽입시켰고,
또 해학적 분위기와 정서를 좀더 가미하여 그에 못지않은 역량을 발휘하였다.
그는 풍속화에서 김홍도의
전통을 이은 대표적 화가로 손꼽히고 있을 뿐 아니라,
〈곽분양행락도 郭汾陽行樂圖〉(국립중앙박물관 소장)와 같은
공필(工筆)의 고사도(故事圖)를 남기고 있어 보다 다양한 일면을 보이고 있다.
산수와 영모에서도 서정성
높은 작품을 남겼다.
대표작으로는
〈파적도 破寂圖〉(간송미술관 소장)·
〈풍속화첩〉(간송미술관 소장)·
〈귀시도 歸市圖〉(개인 소장)·
〈풍속팔곡병 風俗八曲屛〉·
〈오동폐월도 梧桐吠月圖〉(개인 소장)·
긍제 김득신의 그림
<파적, 수묵담채/22.5*27cm/18세기 말~19세기 초>
*파적도는 새롭고 신선한 주제의 포착이 돋보이는 작품이다.
조용한 봄날 한낮의 정적을 깨는 작은 소동이 이 그림의 주제인데,
고양이가 병아리를 물고 달아나자 어미 닭이 다급히 쫓아가고,
툇마루에 있던 영감 부부가 황급히 뛰어내려오는 장면을 묘사하였다.
긴 담뱃대를 휘두르며 고양이를 쫓는 영감은 탕건이 벗겨진 채 땅에 쓰러지려 하고 있고,
이에 놀란 부인의 모습은 웃음을 자아내게 한다. 순간적인 상황 묘사가 생동감이 있으며,
해학적인 표현으로 인간미가 물씬 풍긴다.
호암미술과 소장의 8폭 병풍이 알려져 있다. 또 별도로 흩어진 화첩용 그림들이
비교적 여러 점 남아 있는 편이어서 풍속화가로서 김득신의 위치를 충분히 검증케 해준다.
<자리짜기>
김득신은 같은 주제를 그려도 김홍도와 달리 집안 정경을 구체적으로 묘사하고 있다.
근경에 책읽는 아이를 그리고 열린 문틈으로 얼굴을 빠끔히 내민 고양이를 배치하여
김홍도보다 현장감 나는 생활 풍속을 살려 내었다.
<귀시도>
<주막거리>
<주막거리>는 여러 풍속도를 한 화면에 복합하여 주변 풍경과 섬세하게 조화시킨 작품으로
주막과 대장간, 다리를 건너는 여행객, 논일하는 농부들을 함께 엮었다.
노상알현도
‘밀희투전(密戱鬪)’ (간송미술관)
사대부행락도(호암남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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