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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려하지만 슬픈 이름 게이샤의 추억

까까마까 2014. 1. 10. 13:20

 

 

 

 

 

게이샤에 대해 공부좀하고 올리는 자료입니다.

기자가 어렵게 게이샤 촌에 들어가 그들의 삶과 애환을

소설같이 써 내려간 것을 각색을 해서 그림과 함께 올립니다.

도저히 밖으로 나올 얘기가 아닌 것도 술술 풀어가며 쓴 개이샤의 삶을

좀 길어도 읽어보시면 밑에올린 사진이 새롭게 보이고

 

새로운 세계를 접할 수 있을겁니다. 1.2.3 부로 편집해서 올립니다.

 

우리의 현제 국민 정서상 지금 올리긴 뭣하나 "게이샤의 세계"는

 

전에 몆 번 올린 것에 더 추가해서 올리며

 

늦가을의"이나리타이샤"도 함께 올립니다.

 

 

 

 

 

화려하지만 슬픈 이름

게이샤의 추억

 

 

 

 

1.화려하지만 슬픈 이름

 

게이샤

 

 

 

 

게이샤

 

 

 

 

남자를 즐겁게 해 주는 것이 직업인 게이샤. 이들의 화려한 기모노와 그로테스크한 화장은

한때 일본 여성에게 동경의 대상이었다. 하지만 겉으로 드러난 아름다움과는 달리

대부분의 게이샤는 슬픈 운명을 타고난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이들은 출신의 한계를 극복하고,

끊임없는 훈련을 통해 진정한 예술인으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한다. 게이샤의 목표는 언제나 완벽이다.

그렇지만 그것은 영원히 이룰 수 없는 꿈이기도 하다.

 

 

 

 

 

 

 

 

 

낡은 2층짜리 목조 가옥이 빽빽이 들어서 있는 교토(京都)의 게이샤 촌(村).

집집마다 비밀스러운 것을 감추고 있는 듯 창문이 꼭 잠긴채 주렴(珠簾)까지 드리워져 있어

밖에서는 도저히 안을 들여다 볼 수가 없다. 예전에는 부근에 성벽과 묘지가 있어서

출입을 통제했지만 이제는 누구든 쉽게 이 곳에 들어올 수 있다.

하지만 아직도 안내를 받지 않고서는 게이샤가 있는

레스토랑이나 찻집에 함부로 들어갈 수 없다.

 

 

 

 

 

 

 

 

 

황혼 무렵 검은색 승용차 몇 대가 골목 안으로 미끄러져 들어온다.

짙은 색 양복을 입은 신사들이 차에서 내려 레스토랑 입구에서 신발을 벗고 안으로 총총히 사라진다.

이제 그 안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은 두터운 커튼 뒤로 숨어 버릴 것이다.

 

 

 

 

 

 

 

 

 

처음에 나는 이 가려진 세계의 모든 것을 들여다 보기란 거의 불가능한 일이라 여겼다.

그러나 운좋게도 유리꼬와 마유미를 만난 덕분에 나는 게이샤의 일상과 본질을

깊숙하게 들여다 볼 수 있게 됐다.

 

 

 

 

 

 

 

 

 

유리꼬는 교토에서 꽤 유명한 게이샤 집을 운영하고 있다.

그는 「오카미상」이라 불리는 2명의 완숙한 게이샤,

4명의 「마이꼬」(수련중인 어린 소녀), 그리고 이제 겨우 12세인 두 명의 「다마고」

(달걀이라는 뜻으로, 일본에서도 나이 어린 게이샤 지망생을 우리나라의

「영계」처럼 달걀이라고 부른다)등 모두 8명을 거느리고 있다.

유리코의 집 분위기는 화류계라기보다는 오히려 여학생 기숙사에 가깝다.

올해 48세인 유리꼬는 마음씨가 따뜻하고 유머가 풍부하며 사교적이다.

그녀는 그동안 내가 일본인에 대해 갖고 있던 선입견이 얼마나 잘못된 것인가를 깨닫게 해 주었다.

내가 게이샤를 밀착 취재하고 싶다고 말했더니, 그는 두말 않고 흔쾌히 내 제의를 받아들여 주었다.

 

 

 

 

 

 

 

 

 

 

마유미는 도쿄(東京)에서 가장 번창한 게이샤 촌 중 한 곳에서 일하는 무희이다.

그녀는 짧은 영어와 몸짓을 동원해 나에게 이 바닥의 일을 알려 주기 위해 노력했다.

손님에 따라 언제 어느 정도로 큰절을 해야 하는지 가르쳐 주면서 내가 하는 절이 부족하다 싶을 때면

직접 손을 뻗어 내 머리를 땅바닥에 닿을 정도로 눌렀다. 마유미는 뛰어난 미모를 가진데다

몸매도 도저히 54세라고 믿기지 않을 만큼 군살 하나 없었다.

그는 자신을 드러내기 꺼려하는 동료들을 설득해, 내가 감히 보게 될 것이라고 기대하지도 않았던

은밀한 곳까지 고스란히 보여 주었다.

 

 

 

 

 

 

 

 

 

 

1751년 교토의 어느 유곽에서 처음 선을 보인 게이샤는 수백 년에 걸쳐 섹스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접대로 남자들을 사로잡았다. 원래 게이샤의 원조는 남성이었지만,

50년이 지난 지금 이 직업은 완전히 여성만의 아성이 되었다.

아직까지 일본에서는 게이샤와 매춘녀를 엄격하게 구분하고 있다.

접대를 하는 예술까로 평가받는 게이샤는 고객과 잠을 자는 것이 금지되어 있으며,

만약 같이 잔다고 해도 절대 돈을 받지 않는다.

게이샤의 고객은 일본 재계와 정계의 내노라 하는 실력자들이 대부분이다.

그래서 게이샤는 일본 남자들의 출세의 한 상징이기도 하다.

 

 

 

 

 

 

 

 

 

 

 

일본의 경제 기적이 시작되기 전까지 여성들은 주로 가난을 벗어나기 위해 이 길을 택했다.

나이 많은 게이샤들이 살아온 이야기는 책 한 권을 쓰고도 남을 정도로 구구절절한 사연이 많다.

이들은 대개 가난한 부모를 만나 남에게 팔리거나, 남편에게 버림받거나,

게이샤나 창녀의 딸로 태어난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들은 출신의 한계를 극복하고 끊임없는

훈련을 통해 새로운 삶을 개척하거나 스스로 살아 있는 문화재가 되기 위해 노력해 왔다.

게이샤가 되면 개인의 신상에 관한 것은 철저하게 비밀에 부친다.

이것은 게이샤의 긍지이기도 하다.

 

 

 

 

 

 

 

 

 

 

 

게이샤의 세계는 감각적이다. 비단처럼 부드러운 피부, 쌀겨로 만든 돗자라,

그리고 뜨거운 곡주와 진수성찬. 애달픈 현악기 소리와 최면을 거는 듯 일정한 박자로 연주되는 북소리.

지독한 일벌레인 일본 남성을 유혹하는 것은 무엇일까? 게이샤가 있는 밤의 세계에 빠져드는 것은

엄격한 통제와 무자비할 정도로 긴장의 연속인 사무실에서의 탈출이다.

냉철한 이들의 이성을 유혹하는 것은 알코올이다. 그들은 이곳에서 만큼은 마음껏 웃고,

떠들고, 진정으로 생각하는 것을 자유롭게 말할 수 있다.

 

 

 

 

 

 

 

 

 

 

 

게이샤는 그들 옆에서 교태를 부리거나 시중을 들고 부드럽게 에무하며 낮 동안의 피로를 잊게 해준다.

게이샤는 남자의 심복이나 다름없다. 거기서는 남자에게 해가 되는 어떤 것도 용납되지 않는다.

매일 밤, 매주 혹은 매달 이어지는 이 「카타르시스」는 남자들이 홀까분하게

내일을 준비할 수 있게 해 준다. 게이샤는 한 남자의 사치품이자

사회적·경제적 능력을 증명해 주는 상징이다.

 

 

 

 

 

 

 

 

 

 

밤의 모임은 매우 자유롭게 진행되는데,

고객이 들어오면 게이샤는 간단하게 형식적인 절을 한 후,

옆에 앉아 연신 웃으며 안주를 먹여 주고 술을 따른다.

게이샤 한 명이 일어나 춤추기 시작하면 남자들은 그녀의 빼어난 자태에 넋을 잃게 마련이다.

술이 한 순배 돌고 나면 남자들은 취기가 오르기 시작하고 얼굴이 붉어지거나

혀가 꼬부라지는 등 분위기가 질펀해진다. 이 때 게이샤 한 명이 선정적일 정도로

빨간 체리의 꼭지를 입에 물고 있으면 손님 한 명이 그 체리를 따 먹으며 즐거워한다.

한쪽 구석에는 나이 많은 게이샤가

사미센(三味線, 줄이 3개이며, 목이 길고 줄받이가 없는 일본의 현악기)을 뜯으며

외설적인 게이샤 노래를 부른다. 흥분한 손님이 거칠게 게이샤를 끌어안고 춤을 추며,

정성들여 다듬은 그녀의 머리를 뭉개고 기모노 속으로 거칠 게 손을 집어 넣는다.

하지만 어느 누구도 이에 대해 분개하지 않는다.

방 한쪽에는 바닥에 쓰러져 잠시 눈을 붙이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가벼운 여름용 기모노를 입은 2명의 남자가 서로 엉켜 뺨을 비비며 춤을 춘다.

마치 사무라이처럼 이마에 끈을 묶은 웨이터가 춤추는 남자 중 한 명의 옷을 벗긴다.

다들 짐짓 모르는 체한다. 사케(쌀로 빚은 일본 술), 맥주, 위스키가 흘러 넘치고

남자들은 낮 동안의 일을 모두 잊은 채 만족에 젖어 술에 취하는 것이다.

 

 

 

 

 

 

 

 

 

 

 

 

교육을 마친 「마이꼬」는 사교 모임에 참석할 수는 있지만 대화의 흐름을 주도해서는 안 된다.

그녀는 단지 모임의 장식품에 불과하다. 술자리가 다 끝나고 손님이 자리를 뜰 때

게이샤는 밖으로 나가 비틀거리는 손님에게 『오오끼니(고맙습니다)』를 연발하며

공손하게 머리를 숙인다. 손님을 태운 리무진이 떠나면 미소를 지으며 잘 가라는 눈짓을 보내다.

그리고 나면 그들의 하루가 끝나는 것이다. 계산은 며칠 후 우편으로 이루어지는데,

손님이 5명일 경우 100만엔(1,000여 만원) 정도가 된다.

게이샤는 보통 하루 저녁에 한 두 개의 모임에 참석하고 한 달에 이틀을 쉰다.

감시도 없고 계산 문제로 실랑이를 벌여 밤의 정취를 깨뜨리는 일도 없다.

그야말로 완벽하다.

 

 

 

 

 

 

 

 

 

 

 

게이샤는 철저하게 한 남자의 기호품이 되고자 노력한다.

백지장처럼 하얗게 분을 바른 게이샤의 얼굴은 손님들이 자신의 욕망과 환상을

마음대로 그려 넣을 수 있는 캔버스와 같다. 매혹적인 눈과 입술은 정욕의 상징처럼 보인다.

게이샤는 아르답지만 슬프게도 이름이 없다. 게이샤가 되면 개인 신상에 관한 모든 것은 모조리 지워진다.

새하얀 화장은 언뜻 그로테스크한 인상을 풍긴다. 특히 대낮에 보면 마치 유령 같아 보인다.

하지만 촛불 아래에서는 아주 신비스러운 매력을 발산한다.

금빛으로 빛나는 얼굴은 고혹적이기까지 하다. 화장은 나이를 숨겨 주기도 하는데,

10대로 보이는 게이샤가 실제로는 성숙한 여인인 경우가 허다하다.

게이샤에서「게이」란 일본어로 「예술로 먹고 사는 사람」을 뜻한다.

일본 미학에서 예술이란 포장이다.

즉 일상생활의 모습을 감추고 철저히 의식화(儀式化)하는 것이다.

 

 

 

 

 

 

 

 

 

 

 

 

교토의 게이샤 촌에서는 딸, 어머니, 고모, 조카 등 여러 세대의 게이샤가 함께 모여 사는 경우도 있다.

「오카미상」(가장 나이가 많은 게이샤)은 대모로서 전권을 장악하고 있다.

급속한 서양 문화의 유입으로 요즈음에는 게이샤의 세계에 발을 들여 놓고자 하는 소녀들이

많이 줄어들었지만 일단 이 길로 들어서겠다고 마음먹을 경우 옛날과는 달리

자발적으로 선택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아주 낭만적인 상상을 하거나

일본 전통에 대한 애정을 가지고 입문하는 것이다.

 

 

 

 

 

 

 

 

 

 

 

 

새하얀 얼굴, 새빨간 입술, 그리고 펄럭거리는 넓은 소매의 기모노를 입은 어린 소녀들에게서는

뭐라 말할 수 없는 매력이 느껴진다. 골짜기처럼 굽이치는 아름다운 머리모양을 만들기 위해

게이샤는 고통스러운 대가를 치러야 한다. 어린 게이샤가 이런 머리를 몇 년 하고 나면

정수리가 벗겨지게 된다. 마이꼬 사이에서 이것은 「영광의 상처」로 불린다.

게이샤는 신체적인 고통에 민감해서는 안 된다. 그들은 몇 시간씩 꼼짝 않고 무릎을 꿇고 앉아

고통스러워도 절대 얼굴을 찡그려서는 안된다. 꿇어앉는 자세는

전통을 잘 지키는 일본 여인들에게도 상당히 힘든 일이다. 게이샤는 잠을 잘 때에도

공들여 장식한 머리를 흐트러뜨리지 않기 위해 밀알을 잔뜩 채우고

천으로 겉을 감싼 높은 목침을 베고 자야 한다. 나이 든 게이샤는 한결같이 옛날에 비하면

요즘의 훈련은 하나도 혹독하지 않다고 말한다. 과거에는 스승이 마이꼬를 훈련시킬 때,

한겨울에 문 밖으로 쫓아내 손가락에 피가 날 때까지 사미센을 연주하고 목소리가 가라앉을 때까지

노래를 부르도록 강요했다고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10명의 마이꼬 가운데 9명은 수련 과정을 견디지 못하고 중도에 포기하고 있다.

수련 과정을 잘 견뎌 내야만 마이꼬에서 진정한 게이샤로 변신할 수 있다.

진정한 게이샤가 되면 더 화려하고 세련된 기모노를 입고 화장도 한층 품위있게 한다.

이때부터 목에는 매듭을 달고, 머리에 있던 「영광의 상처」도 자취를 감추게 된다.

게이샤의 움직임은 완전하면서도 자연스러운 멋을 풍긴다. 그들은 다도(茶道)뿐만 아니라

전통 무용, 사미센 연주, 일본의 전통 가요, 그리고 서예를 연습한다.

그들의 목표는 언제나 완벽이지만 그것은 죽을 때까지 결코 도달할 수 없는 것일지도 모른다.

대개 일본 남성들은 대화를 통해 게이샤의 노련미를 판단한다.

게이샤는 춤과 연주는 기본이며 화술도 뛰어나야 한다. 전세계에서 일어나는 사건,

스모, 연극 등 최신 화제는 물론 음담패설까지도 할 줄 알아야 하는 것이다.

 

 

 

 

 

 

 

 

 

 

 

 

대부분의 게이샤는 재력이 든든한 사람이 고객으로 걸리기를 바란다.

그래서 교육도 시켜주고, 값비싼 기모노도 사주며, 해외 여행도 함께 가고,

집이나 가게 하나 정도는 기꺼이 마련해 줄 수 있기를 원한다.

어쩌다가 고객의 아기를 낳게 되면 자신의 아기로 인정하고 양육비를 받기도 한다.

드물기는 하지만 운이 좋아 고객이 독신이라면 결혼에 성공하는 경우도 있다.

그럴 때면 그들은 미련없이 게이샤 세계를 떠난다.

 

 

 

 

 

 

 

 

 

 

 

 

게이샤의 평균 나이는 40세 이상이다. 나이가 많은 게이샤는 게이샤 집을 직접 운영하며

춤과 음악을 지도하고 시(市)에서 실시하는 연례 공연에 참석하기도 한다.

그들은 80세가 넘는 고령에도 두꺼운 옷을 입고 무거운 가발을 쓴 채 뜨거운 조명 아래에서

땀을 뻘뻘 흘리며 전통 가부끼(歌無伎)를 공연한다.

 

 

 

 

 

 

 

 

 

 

 

 

 

도쿄 출신인 마유미는 자신이 게이샤가 된 것은 태어나기 전부터 운명지워진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말한다.

『가난하고 형제가 많은 집안에서 태어난 우리 어머니는 여덟 살 때 게이샤 집에 팔렸어요.

어머니는 할머니가 진 빚을 갚기 위해 손님과 잠자리를 같이 했는데, 그만 나를 임신했던 거예요.

아버지라는 사람은 나를 자기 자식이라고 인정하지 않았어요.

결국 난 어머니처럼 게이샤가 될 수밖에 없었지요.

 

 

 

 

 

 

 

 

 

 

 

 

 

여섯 살 되던 해, 여섯번째 달 제6일에 이 직업에 발을 들여 놓는 의식을 치렀어요.

게이샤에 입문한지 얼마 지나지 않아 첫 번째 「단골손님」을 갖게 됐어요.

「단골손님」이라는 표현을 쓰기는 내키지 않지만 말이에요.

이건 마치 내가 돈을 받고 몸을 팔았다는 느낌을 주거든요.

나는 내가 진정으로 원했던 남자들과, 그것도 돈과는 전혀 무관하게 정을 통했어요.

이런 점은 어머니를 닮은 것 같아요. 어머니 역시 돈에 눈이 어두워 몸을 팔지 않았다는데 대해

대단한 자부심을 가지고 있거든요. 어머니는 게이샤 집에서 월급으로 받는 것 외에

손님들한테 직접 돈을 받은 적은 단 한 번도 없는 사람이에요.

 

 

 

 

 

 

 

 

 

 

 

 

 

 

내가 처음으로 진짜 사랑에 빠졌을 때 어머니가 그러더군요.

「꿈깨라. 너는 네 일을 멸시하게 될거야. 계속해서 네가 고집을 부린다면

경제적 파탄을 맞게 될거다.」라구요. 그리고 나서 어머니는 내게 2가지 선택권을 주었어요.

어머니와 애인, 둘 중의 하나를 택하라는 거죠. 나는 결국 어머니를 택할 수밖에 없었어요.

어머니에 대한 나의 의무는 다른 어떤 것보다 앞서니까요.

 

 

 

 

 

 

 

 

 

 

 

내가 살아온 54년이라는 세월을 돌이켜 보면, 그래도 나는 참 행복한 삶을 누렸구나 싶어요.

비록 어렸을 때 에는 내가 세상에서 가장 불행하다고 느꼈던 때도 있었지만

이 바닥에서 생활하면서 빚을 한 푼도 지지 않았다는 것은 성공한 거나 다름없거든요.

나는 지금 이 생활에 만족해요. 하지만 다시 한 번 이 세상에서 태어난다면,

그때는 남자로 태어났으면 좋겠어요. 그러면 훨씬 자유로울 수 있을 것 같아요.』

 

 

 

 

 

 

 

 

 

 

 

 

 

교토에서 큰 게이샤 집을 운영하고 있는 유리꼬 역시 슬픈 사연을 갖고 있다.

『내 고향은 규슈(九州)섬이에요. 그 곳 남자들은

쇼비니즘(Chauvinism,광신적이고 배타적인 애국주의) 옹호자로 유명하죠.

그 곳에서는 사내아이만 환영을 받고 계집아이는 천덕꾸러기 대접을 받아요.

어렸을 때 우리 집은 아주 부유했는데, 형제들이 항상 날 못살 게 구는 거예요.

처음엔 왜 나를 그토록 괴롭히는지 이유를 몰랐어요. 내가 열한 살 되던 해,

할머니가 그러시는 거예요. 나를 길러 준 어머니는 생모가 아니라고.

그래서 나는 친모를 찾아 나섰어요. 하지만 그녀는 가난한 목수와 재혼을 해서

아이를 4명이나 더 낳아 나까지 양육할 수가 없었어요.

결국 나는 육지의 한 병원으로 팔려갔죠.

나를 낳아 준 친어머니가 나를 팔다니. 정말 끔찍한 일이었어요.

 

 

 

 

 

 

 

 

 

 

 

 

 

 

 

4년동안 병원에서 새벽 6시부터 밤1시까지 죽도록 일만 했어요.

그 땐 정말이지 사는 것이 너무 절망적이어서 차라리 죽는게 낫다고 생각해 자살을 기도했어요.

하지만 자살 기도가 실패로 끝났을 때 , 나는 다시 혼자 힘으로 일어서자고 결심했지요.

몇 년 동안 이 도시 저 도시를 전전하면서 클럽이나 카바레 같은 술집에서 일하다

열일곱 살 때 교토까지 흘러들어왔어요. 뜻밖에도 거기서 한 게이샤를 만난 거에요.

그녀는 나더러 일본의 전통 예술을 배우도록 설득했어요.

수련을 받으면서 나는 마치 천국에 와 있는 듯한 느낌이 들었지요.

당시만 해도 다른 대안이 없었죠. 단지 이 길을 걸어야만

게이샤 집에 진 빚을 갚을 수 있었으니까요.

 

 

 

 

 

 

 

 

 

 

 

 

 

 

내 첫 고객은 일흔두 살의 고령이었지만 막강한 재력가로 게이샤 집에서 귀빈 대접을 받는 사람이었어요.

그는 내게 아주 친절하게 대해 주었고 훌륭한 후원자였죠. 하지만 게이샤에 입문한지 3년쯤 지나자

나는 더 이상 그가 필요없을 만큼 많은 고객을 확보하게 됐어요.

그래서 그에게 한 남자를 사랑하고 있으며, 그와 결혼할 생각이라고 말했더니,

그는 내게 축하한다며 결혼 자금까지 주었어요. 하지만 거짓이 탄로한 후 나는 몸을 숨기고

작은 클럽을 내야 했어요. 그때 내 나이 스물 두 살이었죠.

 

 

 

 

 

 

 

 

 

 

 

 

 

 

당시에 내 생애 최고 목표는 어머니같이 살지 말자는 것이었어요.

적어도 자기 몸으로 낳은 자식을 버리는 일은 하지 말자 마음 먹었던 거죠.

고양이 같은 미물도 새끼를 버리는 짓은 하지 않거든요. 그래서 나는 버림받은 어린 소녀들을

내 집으로 데려와 친자식처럼 보살피며 재능을 개발시켜 주기 시작했어요.

그 중 한 소녀는 마이꼬가 되기 위해 1년이라는 수련과정을 무난히 마쳤어요.

나는 그 애를 재워주고 먹여주고 입혀주고 학교도 보내 주었어요.

그 애에게 매달 새로운 기모노도 사주어, 이제는 한 벌에 1500만원이나 하는 기모노가

무려 35벌이나 돼요. 마이꼬 한 명을 양성하는데에 나는 3억 7500만원이라는 엄청난 돈을 투자했어요.

그 중 약2억2500만원 정도를 돌려받았으니, 손해를 많이 본 셈이죠.

하지만 나는 이 소녀들이 필요해요. 이 애들이 내집에 명성을 가져다 주기 때문이죠.

내가 뛰어난 마이꼬를 많이 데리고 있기 때문에 손님들이 우리 집을 신뢰하고 더 자주 찾는 것 아니겠어요?

그래서 나는 그 애들의 수련 과정에 드는 돈은 얼마든지 지원을 아끼지 않는 겁니다.

 

 

 

 

 

 

 

 

 

 

 

 

 

 

교토에서 마이꼬는 처녀여야 합니다. 결코 몸을 팔아서는 안되는 거죠.

단 한번만이라도 남자와 관계를 가지면 더 이상 예술에 집중할 수 없게 되거든요.

하지만 내 집에 있던 마이꼬 가운데 한 명이 한 사내를 알게 되었을 때,

나는 그녀를 조용히 내보내 결혼할 수 있도록 해 주었어요.』

 

 

 

 

 

 

 

 

 

 

 

 

 

 

이제 일본 남자들은 자신의 경제적·사회적 능력을 과시할 때 게이샤를 찾기 보다는

골프 클럽에 참가하거나 경주용 차를 모는 것을 더 즐긴다.

과거 명성을 떨쳤던 게이샤 촌은 급격한 변화의 소용돌이 속에서 그 빛이 바래고 있다.

오락실, 영화관, 상점, 러브 호텔이 엄청나게 증가했고, 텔레비젼에서 매주

공공현히 공연되는 포르노와 현란한 바와 나이트 클럽이 게이샤의 영역을 잠식하고 있는 것이다.

20세기초만 해도 약 8만명의 여성이 게이샤에 종사했지만,

이제는 약 1만명 정도의 게이샤가 활동하고 있을 뿐이다.

이들 게이샤도 대개 온천에서 일하며

매춘과 술접대를 함께 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들은 더 이상 게이샤에 자부심을 느끼고 있지 않으며, 정통적인 게이샤를 존경하는 것 외에

그들의 선배에 대해 특별한 감정을 갖고 있지 않다. 이들의 수련과정은 지극히 짧고 형식적이며,

예술보다 돈을 더 추구한다. 700년에 걸친 게이샤의 전통이 서서히 무너져 가는 것이다.

이제 일본에서 게이샤의 예술을 제대로 평가하려는 의지를 찾아보기는 힘들다.

또한 대부분의 일본인은 이제 다도(茶道)때 그릇의 올바른 위치나 반달 모양의 둥근 눈썹 등에 대해

세심한 정성을 쏟고, 더 완벽한 아름다움을 구현하기 위해 전 생애를 바쳤던 정통 게이샤를 구식이라고 여긴다.

물론 아직도 나이 많은 소수의 남자들만은 전통적인 게이샤를 올바르게 평가할 줄 안다.

 

 

 

 

 

 

 

 

 

 

 

 

 

 

얼마 전 일본의 언론들은 102세의 쓰타키요코마쓰 아사지의 사망 소식을 짤막하게 전하면서

그녀가 일본의 마지막 「정통 게이샤」라고 말했다. 그녀는 태평양 전쟁 당시 총리이자 전범이었던

도조 히데키를 비롯해 혼다 자동차의 혼다 쇼이치로 회장 등 일본 정·재계의 실력자들을 상대해 온

「거물 게이샤」였다. 그녀는 죽기 전 100세 생일을 맞아 『친구들은 하나둘 세상을 떠나고

더 이상 같이 얘기할 말벗조차 없다.』고 외로움을 털어 놓았다.

 

 

 

 

 

 

 

 

 

 

 

 

 

 

밤은 어둡고 나는 당신을 사랑합니다. 처음 사랑이 내안으로 들어왔을 때, 나는 말했죠

우리 둘만의 보금자리로 가자고 그곳에서는 모든 것이 캄캄한 어둠 속으로 숨어버려요

꿈조차 어두운 밤 베개위에 나란히 머리를 뉘면, 우리들 속삭임조차

고요한 어둠속에 잠긴답니다.-게이샤의 노래-

 

 

 

 

 

 

 

 

 

 

당신의 마음은 수시로 변해, 언젠가 나를 배반하겠죠

당신의 그림자 속에 나는 그저 꼭두각시처럼 있을 뿐이죠

사랑의 끈으로 제발 나를 묶어 주세요.-게이샤의 노래-

 

 

 

 

 

 

 

 

 

 

 

살랑살랑 봄바람이 행복을 실어오고 향기로운 자두 향기는 악마도 물리치겠네

비가 오나 눈이 오나 나는 걱정하지 않네 오늘 밤이 찾아오듯

내일 역시 올 것이므로 짜릿한 술맛을 음미할 뿐이네.-게이샤의 노래-

 

 

 

 

 

 

 

 

 

 

오늘밤 나를 찾아온 손님과 함께 긴 복도를 달려 딸깍,

빗장을 닫아 걸고 오직 한 사람 한 사람만을 사랑하게 되었네

그러나 이제 돌아가야 하네

나의 외로운 안식처와 침묵속으로

딸랑딸랑 야경꾼이 울리는 종소리를 들으며...

-게이샤의 노래-

 

 

 

 

 

 

 

 

 

 

 

 

맑은 개울가에서 우리 함께 눈같이 하얀 몸을 씻었지요

우리의 마음도 서서히 물결에 씻기고 내 머리를 풀어주던 당신의 손길.

당신은 이제 나를 기억하지 않겠지만, 나는 당신을 잊지 못할거예요

다시 봄날을 기다리듯이...-게이샤의 노래-

 

 

 

 

 

 

 

 

 

 

 

 

당신이 믿지 못할 사람이라는 것을 알면서도

언제나 후회하며 돌아오곤 하죠

너무나 창백하고 슬플 얼굴로,

밤에 쉴 곳이 필요한 나비처럼...

-게이샤의 노래-

 

 

 

 

 

 

 

 

 

 

 

 

 

당신과 함께 하고픈 열망으로 많은 날들을 애태우며 보냈네

가엾은 그리움 속에 우리가 따로 또 같이 보낸 나날들

헤어짐은 잠시일뿐,

아주 작별하는 건 아니에요

아직 이른 시간인데,

사원의 타종소리 들려오네-게이샤의 노래-

 

 

 

 

 

 

 

 

 

 

 

 

 

당신을 기다리는 초조한 마음에 밤잠을 설치다

깜박 졸음에 빠지네 아직도 달콤한 사랑의 말들이

머리맡에 떠도는데 다 돌이킬 수 없는 꿈이라네

가늘게 뜬 눈 속으로 어른거리는 물방울

아마도 비가 내리는 것이겠지.-게이샤의 노래-

 

 

 

 

 

 

 

 

 

 

 

 

2.[교토]후시미 이나리타이샤

 

 

 

 

 

 

 

 

 

 

강렬한 붉은색 토리아가 유명한 이나리타이샤.

영화 게이샤의 추억에서 나온 장면으로 더욱 유명해진 곳 이기도 하지요..

늦가을 단풍이 아직도 남아 있는 후시미 이나리타이샤를 둘러 봅니다.

 

수천개의 붉은 도리이가 기억되는 곳....

 

 

 

 

 

 

 

 

 

 

 

후시미 이나리타이샤 들어 가는 골목.. 어느 관광지 마냥 양쪽에 기념품샵이 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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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 늦가을에 머물러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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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우가 신의 전령이라고 해서 여우믈 모시는 신사 이기도 하지요.

전국에 3만개 정도있는 곳 여우신 모시는 곳은 이나리신사라고 하는데

후시미 이나리신사 여기가 본산이라고 하네요.

 

 

 

 

 

 

 

 

 

 

 

 

 

 

 

 

 

 

사쿠라문 양쪽에 여우 동상이 보이죠..

경복궁에 불이 나지 말라고 해태동상이 있는것과 비교 되는군요...

 

 

 

 

 

 

 

 

 

후시미지역이 옛날부터 양조장이 많아서 그런지 술독이 가득 보입니다...

 

 

 

 

 

 

 

 

 

 

 

 

 

 

 

 

 

 

보통 절에 들어갈때 사천왕 동상이 지키는데 여긴 이런 사람들이 지키네요..ㅋㅋ

 

 

 

 

 

여긴 본당이고....

 

 

 

 

 

 

수험생들이 소원을 비는 신전에 소원을 비는 에마가 가득 입니다.

일본이나 한국이나 소원을 비는것은 거거서 거기인듯요..

 

 

 

 

 

 

 

 

 

 

 

 

 

이게 다 종이학으로 접어서 매달아놓은것 입니다..

정말 대단한 정성이죠...

 

 

 

 

 

 

여우 신사답게 어딜가나 여우 동상...

 

 

 

 

 

 

신사 뒤편으로 그 유명한 천본도리가 있는곳으로 올라 갑니다...

 

 

 

 

 

 

12월 첫주말인데도 아직 가을 입니다...

올해 단풍이 늦었다고 하던데 가을의 끝자락에 걸쳐 있는 교토...

 

 

 

 

 

 

여기서부터 그 유명한 천본 도리이...붉은색의 도리 기두이 천개나 된다는 터널 입니다.

유명한 곳이라 그런지 워낙 사람들이 많아서 영화속의 장면처럼

아무도 없는 그런 장면 잡기가 힘드네요.

 

 

 

 

 

 

 

 

 

 

 

 

 

 

 

 

 

 

 

 

 

 

 

 

 

 

 

 

 

 

 

 

 

 

 

 

 

 

 

 

 

이나리산을 한반퀴 빙 돌아올때까지 연속으로 이런 터널들을 만나게 됩니다...

 

 

 

 

 

 

 

 

 

 

 

 

 

 

 

 

 

 

 

 

 

 

 

 

 

 

 

 

 

 

 

 

 

안내판 처럼 산을 한바퀴 빙 돌아 올때까지 도리이의 연속이죠...

가벼운 산행 코스로도 제격 이었습니다,

봄에가도 참 아름다울듯 합니다.

 

 

 

2.일본 "게이샤" 의 세계

 

 

 


 
 
일본 "게이샤" 의 세계


 

게이샤(일본어: 芸者),  또는 게이기 (일본어: 芸妓)는 
예능에 종사하는 일본의 전통적인 기생이다. 
이들은 전통 음악 연주,  전통 무용 공연,  作詩와 같은
 여러 가지 일본 예술에 능숙하다. 


단순한 매춘부는 아니였지만, 요정이나 여관에 호출되어 
시간을 정해 고객의 이야기 상대를 해주거나 노래나 춤으로 
흥을 돋구는 일을 하고, 성매매를 하기도 했다.


"게이샤"라는 단어는 일본 한자로 "예술"을 뜻하는 芸(게이)와
"사람"을 뜻하는 者(샤)로 이루어져 있으며, "예술의 달인"이라는 
뜻이다. 게이샤는 일본인에게 존경을 받으며, 정식 게이샤가 되기 
위해서는 힘든 수련 과정을 거쳐야 한다.


게이샤를 부르는 다른 말로는 게이코 (芸子)가 있는데,  
이는 교토에서 만들어져 그곳에서 쓰이는 말이다. 
교토는 길고도 영향력 있는 게이샤 전통을 가진 도시로,  
이곳에서 전문직 게이샤 (게이코)가 되기 위해서는 
보통 5년의 수련을 거친다.



견습 게이샤는 마이코(舞妓)라고 부르며,  
이 말은 일본 한자로 "춤"을 뜻하는 舞 (마이)와 
"아이"를 뜻하는 妓(코)가 합쳐진 단어이다. 



게이샤의 전통적인 모습으로 떠올리는 흰 화장과 
다양하고 화려한 색상의 기모노 차림은 사실 
마이코의 모습으로,  
완전한 게이샤는 단순한 색상의 기모노를 입고 
화장도 특별한 때에만 하얗게 칠한다.


다른 도시에도 게이샤가 있지만 교토와는 많이 다르다. 
도쿄에서는 정식 게이샤가 되기 위해 6개월에서 1년 정도만이 
소요된다. 도쿄의 견습 게이샤는 "한교쿠"(半玉),  
또는 술 접대부라는 뜻의 "오샤쿠"(御酌)로 부른다. 
도쿄 게이샤는 교토 게이코보다 나이가 많은 것이 보통이다.


현대 게이샤는 오늘날까지도 "하나마치"(花街, 꽃마을)에 
지어진 "오키야"라는 전통 게이샤 저택에서 생활한다. 
그러나 나이를 먹은 성공한 게이샤들은 대부분 자신의 집을 
소유하고 있다. 
일본에서는 게이샤가 속하는 고상한 세계를 
"카류카이" (花柳界, 화류계)라고 부른다.
유명한 게이샤인 미네코 이와사키는 이 용어에 대해 
"게이샤는 꽃과 같이 아름다운 자신의 길을 지녔고,  
버드나무처럼 공손하고 나긋나긋하며 강인하다."라고 
설명하였다.


19세기에 들어서 게이샤는 일반 여성보다 나은 지위를 
갖게 되었으나, 일본 사회에서 문제가 되었다. 
때때로 가난한 사람들이 자신의 딸을 하나마치 찻집으로 
팔아 넘겼다. 단나(후원자)로 불리는 부유한 남성이 게이샤에게 
많은 돈을 지불하여 개인적인 관심을 받기도 하였다. 

게이샤는 결혼을 하지 않았는데,  
이 때문에 단나를 두어 지출을 충당해야만 했다. 
다른 남자들은 많은 돈을 지불하여 새로운 게이샤의 
처녀성을 사는 경매 의식으로 미즈아게를 치르기도 했다.
게이샤에 대한 평판과 존중은 메이지 유신이 진행되면서 
다시 상승하였고, 2차 세계 대전 이후에도 계속되었다. 
게이샤를 보호하는 법이 만들어지면서 
더 이상 소녀들이 찻집에 팔리는 일이 없어졌고,  
어린 게이샤의 처녀성이 팔리는 일도 사라졌다. 
이때부터 게이샤가 되고 싶어하는 여성만이 게이샤가 될 수 
있게 되었다.

 
 

오늘날 게이샤의 활동 대부분은 교토(특히 기온 하나마치)와 
도쿄의 하나마치에서 이루어진다. 현대 일본에서 
이들은 이 지역 이외에서 모습을 잘 드러내지 않는다. 


1920년에는 80,000명이 넘는 게이샤가 일본에 있었으나,  
오늘날에는 이보다 훨씬 적은 수만이 남아있다. 
게이샤 감소에 대한 주요 원인은 서양 문화의 유입을 들 수 있다. 
게이샤의 정확한 숫자에 대한 정보는 오늘날 알려져 있지 않지만,  
대략 1,000명에서 2,000명 정도로 추정하고 있다.



게이샤가 되고자 하는 어린 여성은 보통 중학교나 고등학교,  
대학교를 졸업한 후 수련에 들어가며,  
직업 활동은 어른이 된 이후에 시작한다. 
게이샤는 전통 가요와 샤미센, 샤쿠하치, 북과 같은 
전통 악기 연주, 일본 전통 무용, 다도, 문학, 작시 등을 배운다. 
견습생은 또한 다른 게이샤의 감독 아래 복장, 화장,  
고객과의 거래처럼 까다로운 전통에도 숙련을 쌓아야 한다.
게이샤의 딸은 게이샤로 교육을 받는 경우가 흔했다.
수련의 처음 단계는 "시코미"라고 부른다. 
과거에는 소녀가 처음 오키야(찻집)에 도착했을 때 
하녀로 일을 시작하거나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했다. 
이 일은 매우 고되었기 때문에 
이 단계에서 수행을 그만두는 소녀도 많았다. 


 
 

저택의 연소자 시코미 대부분은 연장자 게이샤가 
밤 늦게 일을 마치고 돌아올 때까지 기다려야 했으며,  
새벽 두 시나 세 시가 될 때까지 기다리기도 했다. 
이 수련 단계 동안 시코미는 하나마치의 게이샤 학교에서 
수업을 받았다. 현대에 와서도 이 단계는 여전히 
존재하지만, 과거에 비해 힘들지는 않다. 



게이샤 예술을 완벽히 숙달하고 마지막으로 고난도의 무용 시험을 
통과한 견습생은 수련의 두 번째 단계인 "미나라이"로 진급하였다. 
미나라이부터는 더 이상 가사 노동을 하지 않았다. 이 단계 또한 
오늘날 존재하는데, 과거에 비해 훨씬 기간이 짧다.(한 달) 
미나라이는 현장에 직접 참여하여 배운다. 
이들은 연회에 찾아가지만 직접 직업 활동에 참여하지는 않고,  
단순히 앉아서 오니상 (언니)에게 배움을 받거나 지켜보기만 한다. 
미나라이의 의상은 마이코의 것보다 화려한데,  
이것이 그들의 수련 단계를 말해준다.

 
 

짧은 미나라이 기간이 끝난 후에는, 세 번째이자 
가장 잘 알려진 단계인 "마이코" 수련을 시작한다. 
마이코는 견습 게이샤로서, 수련의 마지막 단계라고 할 수 있다. 
마이코는 연장자 게이샤에게서 가르침을 받으며,  
이들이 공연을 할 때는 수행을 하고자 따라간다. 



오니상과 이모토상(언니와 동생)의 관계는 매우 중요하다. 
오니상은 하나마치에서 게이샤 활동에 대한 모든 것을 
마이코에게 전수하는데, 차를 내오는 법, 샤미센을 연주하는 법,  
무용을 비롯한 이키의 예술에 대한 모든 것을 가르쳐준다. 



마이코는 얼굴에 하얀 분을 두껍게 칠하고,  
화려한 머리 장식을 하며, 거의 언제나 입술을 칠한다. 
기모노와 오비는 정식 게이샤들이 입는 것에 비해 
다양한 색깔이 많이 들어가며, 화려한 무늬도 수놓아져 있다. 
미나라이와 마찬가지로, 마이코는 연회나 회합에 참석하여 
많은 화대를 받을 수 없다.

 
 

여섯 달(도쿄), 또는 5년(교토)의 수련 기간이 지난 후,  
마이코는 정식 게이샤로 승격하게 되며,  
일한 시간만큼의 충분한 화대를 지급 받을 수 있다. 
게이샤는 색상이 적은 기모노를 입으며, 마이코일 때보다 
성숙해졌기 때문에 일을 하거나 무용을 할 때만 화장을 하고,  
자연미를 돋보이게 하고자 단순한 스타일을 취한다. 
게이샤는 보통 은퇴할 때까지 활동을 계속한다.
게이샤 역사 400년에는 백인게이샤도 있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물에 비친 기모노를 이용한 엔딩크레딧 또한 인상적이다. 존 윌리엄스가 맡은 음악도 좋다.

 

요요마와 이차크 펄만이 각 첼로와 바이얼린 연주를 맡았는데,

첼로는 사유리의 목소리를, 바이얼린은 와타나베 켄이 연기한 회장 목소리를 대변한다.

 

 

일본 게이샤 노래

 

달콤한 인생

 

3.게이샤의 추억

 

몇 년 전 교토를 갔을 때였다.

 


현지 가이드가 일본에서 가장 유명하다는 전통적인 게이샤 집을 안내했다.
일행들은 커다란 다다미방에서 작은 상을 각각 앞에 놓고 앉아서 기다렸다.
잠시후 아주 어려서부터 전수 교육을 받은 게이샤들이 화려한 기모노를 입고 들어왔다.

중국 경극분장처럼 얼굴을 하얗게 화장한 게이샤들이 각각 상 앞에 마주 앉아서 저녁 수발을 들기 시작했다.
그런데 참으로 민망하게도, 우리 앞에 나타난 게이샤들은

영화나 책에서 보고 읽은 아리따운 여성들이 아니었다.

거의 어머니뻘은 될 만한 아주 나이가 많은 여성들이었다.
그들이 술을 따라주는게 미안해서 받기 부담스러울 정도로 나이가 많아 보였다.

그렇게 수발을 들던 게이샤들은 잠시 후 샤미센이라는 기타 비슷한 일본의 전통 악기를 연주하며 춤을 추었다.
저녁 시간이 어찌 흘러갔는 지 모를 만큼 황망한 순간이 지나고 일어서서 나오는데

1층 문 앞까지 따라나온 게이샤가 무엇인가 작은 종이를 건넸다.

폭 1~2센티 남짓한 손가락 두 마디 길이의 붉은 색 테두리를 가진 스티카 같은 종이였다.
가운데 4글자의 한문이 적힌 종이였는데, 가이드에게 물어보니 바로 게이샤의 명함이란다.

가이드 말로는 아무에게나 안주는 귀한 물건이니 고히 간직하란다.
그 말을 순진하게 곧이 듣고는 한 동안 갖고다니며 사람들에게 보여준 기억이 있다.
그게 내가 가진 게이샤에 대한 추억이다.

'시카고'를 만든 감독 롭 마샬의 영화 '게이샤의 추억'은

1920~40년대 살았던 일본 게이샤들의 이야기다.
아더 골든의 원작을 토대로 옮긴 이 작품은 바닷가 어촌에서 하녀로 팔려간 소녀가

게이샤가 돼서 한 남자를 가슴에 품은 채 살아가야 하는 안타까운 사랑을 그렸다.

사실 게이샤들의 세계를 잘 모르는데다가 일본에 대한 정서가 우호적이지 않다보니

이야기는 쉽게 공감하기 힘들지만 볼거리만큼은 화려한 작품이다.
롭 마샬 감독이 색과 빛, 배우들의 움직임을 중요하게 여기는 감독인지라 영화속 의상,

조명, 풍경 등이 더 할 수 없이 화려하고 서정적이다.

내용보다는 아름다운 영상을 눈여겨본다면 그런대로 볼 만한 작품이다.
다만 중국 배우들이 영어를 써가며 게이샤를 연기한 것이 어째 영 어색하다.
연기를 못해서가 아니라 할리우드 배우들이 갓 쓰고 사극을 찍은 모습을 보는 것 같은 느낌이다.

 

2.40 대 1 애너모픽 와이드 스크린을 지원하는 DVD 화질은 괜찮다.
필름의 고운 입자감이 느껴지는 영상은 잡티, 스크래치, 링잉 등이 일체 없으며

은은하고 고운 발색의 색감이 좋다

 

돌비디지털 5.1 채널을 지원하는 음향 역시 서라운드 효과가 좋다.
파도와 바람소리 등을 들어보면 소리 이동성과 방향감이 여실히 살아 있다.
다만 더러 보이는 한글 자막의 오자가 옥의 티.

<파워 DVD 캡처 샷>

 

이 영화는 '라스트 사무라이'처럼 서양인이 막연하게 동경하는

오리엔탈리즘이 스며있다.

그만큼 정서의 깊이보다는 겉핥기식 눈요기로 가득하다.

그래서 중요한 게이샤 역할도 정서적 공감대를 갖고 있지 않은

중국 여배우들을 아무렇지도 않게 기용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장소도 마찬가지다. 일본으로 등장하는 장소 곳곳이 사실은 모두 미국이다.

 

  
  

이 장면의 기차역도 미국 새크라멘토 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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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삽입 이미지

 

 

 

 

17세기에 처음 등장한 게이샤는 남자들이었다.

 

이들은 영주의 술자리에 참석해 사미센을 연주하고 시를 읊으며 흥을 돋궜다.

 

여자로 바뀐 것은 그로부터 100년뒤였다

 

 

 

 

 

 

 

 

 

 

 

편집과음악=씨밀래

일부출처=캡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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